앱스토어의 오픈 소식이 이곳 저곳에서 들려오고 있다. 가장 주목받고 있는 마켓은 애플 앱스토어와 안드로아드 마켓 이렇게두곳 정도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대주로 평가받고 있다.

만일 앱스토어를 내가 만들기위해 고민해봐야할 오픈마켓의 성장 조건에는 무엇이 있을까?

1. 파격적인 수익배분
애플 앱스토어가 7:3의 수익배분을 이룬다고 해서 이걸 따라할 경우 다른 앱스토어들은 가격 경쟁력 하나를 잃게 된다. 조금 더 개발자의 수익을 많이 고민해 주는곳에 개발자들의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다.

2. 개발 진입장벽
10명의 개발자가 있는것 보다 100명의 개발자가 있는게 더 다양하고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될 수 있듯이, 언어자체의 진입장벽도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 특히 워지윅개발툴 지원이나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모르는 사람도 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면 더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만들어질 것이다.

3. 플랫폼의 시장 장악력
어쩌면 가장 먼저 선행되야할 것이 플랫폼의 시장 장악이다. 아이폰은 없던 시장을 만들어냈다는 찬사를 얻었지만, 안드로이드는 아이폰과 경쟁을 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있다. 그러다보니 안드로이드폰이 해결해야할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되었던건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이 보급하는 문제였다. 하지만 아이폰OS는 아이폰에 그리고 애플 관련 단말에만 탑재가 되지만, 안드로이드는 제조사가 원한다면 얼마든지 탑재 할 수 있기에 장기전에서는 안드로이드의 대승이 예상될 정도로 오픈소스의 위력은 대단하다. 하지만 블랙베리나 심비안은 플랫폼이 시장을 많이 점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요소때문에 오픈마켓이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요소가 있을테지만, 소비자가 없으면 시장이 없듯이 여러가지를 원하는 소비자를 만족시켜주기위해 오픈마켓은 더 없이 많은 노력을 해야할듯 하다. 조만간 국내에도 난다 긴다 하는 업체들의 오픈마켓 행진이 이어질 전망인데, 공존이 불가능하다면 생존경쟁을 벌이게될텐데 과연 어느 업체의 오픈마켓이 승승장구하게될지 기대가 된다.

Posted by 틱플